청소년 투표권 찬성 반대 논설문 예시글 및 개요

청소년 투표권 찬성 반대 논설문 예시글 및 개요를 알려드립니다.

최근 청소년 투표권 확대에 대한 논의가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청소년도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권리를 내세우기도 하고 정치적 판단 능력이 미숙하다는 우려도 함께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찬반 논쟁은 청소년의 정치적 참여와 권리 보장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과 태도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번 글에서 청소년 투표권의 찬성과 반대를 다룬 논설문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청소년 투표권 확대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한 번 더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 투표권 반대 예시글

 청소년은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들이다. 따라서 청소년이 올바른 정치적 의사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국가의 정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최근에 청소년들이 정치적 이슈에 대해 무분별하게 비방하고, 혐오 표현을 사용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등 정치적으로 미성숙한 모습들이 많이 보이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투표권 지급을 반대한다.

 

 첫째, 청소년은 정치적 판단 능력이 부족하다. 청소년은 아직 성인에 비해 정치적 경험과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치적 현상을 이해하고 각 후보의 정책을 비교 평가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실제로 서울시 교육청이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청소년의 71.5%는 정치에 대해 잘 모른다고 답변했다.

 

 둘째, 청소년 투표권은 정치적 양극화를 심화시킬 수 있다. 청소년은 아직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이 확립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유력 정치인이나 특정 정당의 선전, 선동에 쉽게 현혹될 수 있다. 이는 정치적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실제로 미국에서 1971년 만 26세에서 18세로 투표권 행사 연력을 낮춘 이후 미국의 정치적 양극화가 심화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셋째, 청소년 투표권은 학교 교육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청소년 투표권은 학생들에게 정치적 관심을 높이고, 정치적 참여 의식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교사들은 청소년 투표권 확대로 인해, 정치적 중립성을 유지하기 어려워지고, 학교 교육이 왜곡될 수 있다. 또한 학부모들은 청소년들이 정치적 이념에 따라 편향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점을 우려한다.

 

 청소년 투표권은 청소년의 정치적 참여를 확대하고, 국가의 미래를 위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하지만 청소년은 아직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정치적 판단력의 부재, 정치적 양극화, 학교 교육의 갈등심화 등 다양한 부작용이 예상되므로 청소년 투표권 확대에 반대한다.

청소년 투표권 반대 개요

서론

청소년은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이지만, 최근 정치적 미성숙한 모습들이 많이 보이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투표권 확대를 반대한다.

본론

첫째, 정치적 판단력의 부재. 청소년은 정치적 경험과 지식이 부족하여 정치적 현상을 이해하고 각 후보의 정책을 비교 평가하기 어렵다.

둘째, 정치적 양극화 심화. 청소년은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이 확립되지 않아 유력 정치인이나 특정 정당의 선전, 선동에 쉽게 현혹될 수 있다.

셋째, 학교 교육의 갈등심화. 청소년 투표권 확대는 교사들의 정치적 중립성을 위협하고, 학교 교육을 왜곡시킬 수 있다.

결론

청소년은 아직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정치적 판단력의 부재, 정치적 양극화, 학교 교육의 갈등심화 등 다양한 부작용이 예상되므로 청소년 투표권 확대에 반대한다.

청소년 투표권 찬성 예시글

 청소년은 미래 사회의 주역이다.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청소년 투표권은 청소년들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중요한 권리이다. 따라서 청소년에게도 투표권을 부여해야 한다.

 

 첫째, 청소년은 이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정치적 의사를 형성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학교,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정치적 의사를 형성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환경, 교육, 노동, 복지 등 다양한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의 80.4%가 “정치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했다.

 

 둘째, 청소년 투표권은 청소년들의 정치적 참여를 활성화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을 촉진한다. 청소년 투표권은 청소년들에게 정치적 주체로서의 권리를 부여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정치적 참여를 활성화한다. 또한, 청소년 투표권은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미국의 경우, 18세 미만의 청소년들에게도 투표권을 부여하는 주가 10개에 이르며 이 주들은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 투표권은 우리 사회의 민주화를 강화한다. 청소년들은 미래 사회의 주역이다. 청소년 투표권은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이는 우리 사회의 민주화를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독일은 청소년 투표권 도입 이후, 청소년들의 정치적 참여가 증가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이 촉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투표권은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권리이다. 청소년 투표권은 청소년들의 정치적 참여를 활성화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을 촉진하며, 우리 사회의 민주화를 강화한다. 따라서 청소년 투표권을 도입하여 청소년들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청소년 투표 찬성 개요

서론

청소년 투표권은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권리이다.

본론

첫째, 청소년은 이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정치적 의사를 형성하고 있다.

둘째, 청소년 투표권은 청소년들의 정치적 참여를 활성화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을 촉진한다.

셋째, 청소년 투표권은 우리 사회의 민주화를 강화한다.

결론

청소년 투표권은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권리이다. 청소년 투표권 지급을 통해 정치 참여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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