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사범대학 면접 기출문제 모범답안(2023)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면접 기출문제와 모범답안을 알려드립니다.

 건국대학교 입시는 기본적으로 사전 서류를 바탕으로 한 면접이 진행되기 때문에 아래의 기출문제를 확인하고 자신이 제출한 학생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예상문제를 만들고 풀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국대학교 사범대학은 영어교육과, 일어교육과, 수학교육과, 체육교육과, 음악교육과, 교육공학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래의 문제는 건국대학교 학생부 종합전형 가이드북에 안내된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만든 예시답안 입니다.

영어교육과

영어 교수법

영문학을 통한 영어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해주세요.

 영문학은 영어를 통해 다른 문화와 문명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영문학 작품을 통해 영어의 다양한 표현과 문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영문학을 통한 영어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문학 작품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영어의 기본기를 다진다.

영문학 작품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영어의 다양한 어휘와 문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영문학 작품은 다양한 문화와 문명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영어를 통해 다른 문화와 문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문학 작품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영어의 논리적 사고력을 키운다.

영문학 작품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과정에서 영어의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영문학 작품은 다양한 주제와 관점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영어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영문학 작품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영어의 표현력을 높인다.

영문학 작품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영어의 표현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문학 작품을 바탕으로 영화나 드라마를 만들거나, 영문학 작품을 주제로 글을 쓰는 등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방안들을 활용하여 영문학을 통해 영어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문학을 통해 배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의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데에도 활용하고 싶습니다.

 

프로젝트 수업설계

교과 융합 학습 프로젝트에서 소설 오만과 편견을 활용하여 ‘AI 챗봇과 융합한 영어 수업을 설계하였는데, 그 내용은 무엇인가요? 프로젝트 진행과정은 어떠하였나요?

 이 수업은 소설 ‘오만과 편견’을 읽고, AI 챗봇을 활용하여 등장인물의 심리와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1주차: 소설 ‘오만과 편견’의 줄거리와 등장인물을 소개합니다.

2주차: 등장인물의 심리와 감정을 파악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3주차: AI 챗봇을 활용하여 등장인물과 대화를 나누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4주차: 등장인물의 심리와 감정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프로젝트 진행과정

 먼저, 소설 ‘오만과 편견’을 읽고 등장인물의 심리와 감정을 파악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등장인물의 대사와 행동을 분석하고, 각 인물의 성격과 감정을 정리했습니다.

 

 다음으로, AI 챗봇을 활용하여 등장인물과 대화를 나누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AI 챗봇에게 등장인물의 상황과 감정을 설명하고, AI 챗봇이 등장인물의 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느낄지 대답하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등장인물의 심리와 감정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등장인물의 입장에서 일기를 쓰거나, 등장인물의 심리를 분석한 글을 작성했습니다.

 

 이 수업은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과 문학적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학생들은 AI 챗봇을 활용하여 등장인물의 심리와 감정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영어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AI 챗봇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영어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AI 챗봇은 학생들이 부담 없이 소통할 수 있는 상대가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영어로 자신을 표현하는 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교과 융합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과 문학적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교과 융합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영어를 배우고, 이를 통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영어 학습법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영어 학습법에 대해 토론하였는데, 가장 효과적인 영어학습 방법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토론과정에서 본인이 제시한 의견은 어떠한 내용인가요?

 저는 가장 효과적인 영어학습 방법은 ‘재미와 효과의 조화’라고 생각합니다. 영어 학습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와 문명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영어 학습이 재미있어야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토론 과정에서 저는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재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활용한다.

 영어 학습은 단순히 책을 읽고, 문법을 외우는 것만으로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영어를 배우는 것은 학습의 재미를 높이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퀴즈, 프로젝트 등을 활용하여 영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을 강조한다.

 영어 학습은 교사의 일방적인 지시에 의존해서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과정을 관리하는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수준과 목표를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실제 사용을 강조한다.

 영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입니다. 따라서 영어를 배우는 목적은 실제 생활에서 영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기회를 통해 영어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권 국가로의 해외 연수, 영어 회화 모임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견을 바탕으로 저는 학생들이 영어를 재미있게 배우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영어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싶습니다.

수학교육과

동아리 활동

수학동아리 시간에 탐구한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 방법이 중요한 까닭은 무엇인가요? 이를 반영하여 수업지도안을 어떻게 작성하였나요?

 학생마다 학습 수준, 학습 스타일, 관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하면 학생이 더 잘 배우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수학동아리 시간에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적 사고력이 뛰어난 학생에게는 도전적인 문제를 제시하였고, 학습이 어려운 학생에게는 개별적인 도움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학생의 관심사를 수업에 반영하여 학생이 수업에 더 몰입하고,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탐구주제 소개

수학적 증명 속 논리적 오류 찾기라는 주제로 탐구 동영상을 제작·발표하였는데, 동영상 제작 과정과 오류의 예시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먼저, 저는 수학적 증명에서 나타나는 논리적 오류의 종류를 조사했습니다. 논리적 오류는 크게 전제의 오류, 추론의 오류, 결론의 오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제의 오류는 증명의 전제가 잘못되었을 때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추론의 오류는 증명의 추론 과정에 잘못이 있을 때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결론의 오류는 증명의 결론이 전제에서 도출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수학적인 예시를 하나 들어드리겠습니다.

 

모든 자연수 x에 대해, x+1x보다 크다.

따라서, 모든 자연수 x에 대해, x+1>x.

 

 이 증명은 전제의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전제인 “모든 자연수 x에 대해, x+1은 x보다 크다”는 잘못된 명제입니다. 실제로는 모든 자연수 x에 대해, x+1은 x보다 크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x=0인 경우, x+1=1이고, x=-1인 경우, x+1=0입니다. 따라서, 이 증명은 결론이 잘못되었습니다.

 

 이러한 오류를 찾기 위해서는 증명의 전제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전제가 잘못된 명제인 경우, 논리적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외에도 수학적 증명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논리적 오류의 예시가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를 이해하고, 이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은 수학적 증명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탐구주제 활용

탐구 주제로 선정한 리모컨의 원리에서, 전자기파의 고유주파수에 미분이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되는지 설명해주세요.

 리모컨의 원리는 전자기파의 고유주파수를 이용하여 원하는 수신기에 신호를 전송하는 것입니다. 전자기파는 진동수가 일정한 파동으로, 진동수가 높을수록 에너지가 높아집니다. 리모컨은 버튼을 누르면 고유주파수를 가진 전자기파를 송신하여 수신기에 신호를 전달합니다. 수신기는 송신된 전자기파의 고유주파수를 식별하여 해당 버튼이 눌렸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고유주파수의 식별

 수신기는 송신된 전자기파의 진폭과 주파수를 측정하여 고유주파수를 식별합니다. 진폭은 전자기파의 세기를 나타내는 값이고, 주파수는 전자기파의 진동수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진폭은 전자기파의 전기장과 자기장의 크기를 측정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전자기파의 전기장과 자기장은 sin 함수 형태로 진동하기 때문에, 미분을 이용하면 진폭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는 전자기파의 진동수를 측정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전자기파의 진동수는 1초 동안 진동하는 횟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전자기파의 진폭을 측정하여 1초 동안 진동하는 횟수를 구하면 주파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신호의 왜곡 최소화

 전자기파는 전파 과정에서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왜곡될 수 있습니다. 왜곡의 원인으로는 대기 중의 수분, 산소, 이온, 그리고 건물이나 나무와 같은 장애물이 있습니다.

 왜곡된 신호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왜곡된 신호와 원래의 신호의 차이를 측정하여 보정해야 합니다. 미분을 이용하면 왜곡된 신호와 원래의 신호의 차이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일어교육과

탐구활동

대조언어학 관점에서 일본의 한국어 학습 양상과 교육적 시사점을 주제로 탐구 활동을 진행하였는데, 탐구 내용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는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일본의 한국어 학습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했습니다. 그 결과, 일본의 한국어 학습자는 한류 열풍으로 인해 급증하고 있으며, 비전공자가 주를 이루고 있고, 자율 학습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일본의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경험과 만족도를 조사했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 일본의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어 학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지만, 한국어 교육의 체계성과 효율성에 대한 개선 요구가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해 한국어 교육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인터뷰 결과, 한국어 교육의 체계성 강화와 한국어 학습의 효율성 제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탐구 결과를 종합하면, 일본의 한국어 학습 양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입니다.

한국어 학습자의 급증: 한류 열풍으로 인해 한국어 학습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비전공자 중심의 학습: 일본의 한국어 학습자는 비전공자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자율 학습 중심의 학습: 일본의 한국어 학습은 자율 학습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체계성 부족: 한국어 교육은 체계성이 부족하고, 교사 양성의 질이 낮습니다.

 

언어적 특성

논리학 시간에 통합 주의적 관점에서 살펴본 일본의 언어적 특성을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는데 주제선정 이유는 무엇인가요? 일본의 언어적 특성으로는 어떤점이 있나요?

 제가 이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일본어와 한국어는 비슷한 점이 많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일본어를 효과적으로 배우고, 일본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통합 주의는 언어와 사고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통합 주의적 관점에서 일본의 언어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일본어와 일본 문화의 특성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보고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일본어는 한국어와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음운적으로는 한국어와 유사하지만, 자음의 발음과 모음의 결합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문법적으로는 한국어와 유사하지만, 어순과 조동사의 사용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어휘적으로는 한국어와 유사하지만, 한자어의 사용 비중이 높습니다. 또한, 일본어는 한국어와 비교하여 집합적사고, 관계적사고를 강조하고 간접적표현을 선호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탐구 보고서

·일 역사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탐구보고서를 작성하였는데 그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그 활동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었나요?

 먼저, 한·일 역사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았습니다. 한·일 양국은 역사적 갈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역사 교육 과정에서 갈등을 재생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한·일 양국의 역사 교육이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 인식을 형성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한·일 역사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한·일 역사 교육은 갈등을 극복하고, 상호 이해를 증진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합니다. 또한, 한·일 양국의 역사를 공정하게 다루고,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일 역사 교육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한·일 양국이 공동으로 역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사 연수를 실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한·일 역사 교육은 갈등을 극복하고, 상호 이해를 증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한·일 양국의 역사를 공정하게 다루고,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교육공학과

학교 문제해결

인구감소로 와해 될 위기에 처한 지방 학교를 되살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았는데, 어떻게 학교를 되살릴 수 있을지 설명해주세요.

 인구감소로 인해 지방 학교는 학생 수가 감소하고, 교직원이 부족해지고,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약화되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방 학교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필요합니다.

 

 첫째,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해야 합니다. 지방 학교는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학교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둘째,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합니다. 지방 학교는 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학생의 참여와 협력을 유도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셋째, 교직원의 역량을 강화해야 합니다. 지방 학교는 교직원의 역량 강화를 통해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의 학습 성과를 향상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직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연수를 제공하고, 교직원의 워크라이프 밸런스를 지원해야 합니다.

 

미래교사 역할

미래 교사의 역할에 대해 티칭이 아닌 코칭이라고 언급하였는데, 티칭과 코칭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왜 이와 같은 역할 변화가 이루어질까요?

 티칭과 코칭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학습의 주도권이 누구에게 있는가에 있습니다. 티칭은 교사가 지식과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학습의 주도권이 교사에게 있습니다. 반면, 코칭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도록 돕는 방식으로, 학습의 주도권이 학습자에게 있습니다.

 

미래 교사의 역할이 티칭에서 코칭으로 변화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 변화에 따른 학습자의 요구 변화

 현대 사회는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의 티칭이 아닌,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도록 돕는 코칭이 필요합니다.

 

자기주도학습 중요성의 증대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교사가 모든 지식을 전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찾아서 학습하는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칭은 이러한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원격수업 해결방안

실제 교육 현장의 원격수업 한계점과 해결방안의 하나로 플립러닝을 제안했는데, 플립러닝에는 문제점은 없을까요? 온라인 수업 구상 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플립러닝은 교실 수업과 온라인 학습을 결합한 교육 방법으로, 교실 수업에서는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와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온라인 학습에서는 학생 스스로 학습 내용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데 집중합니다. 플립러닝은 원격수업의 한계점을 극복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교실 수업에서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학습의 질을 높이고, 온라인 학습을 통해 학생의 학습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플립러닝에도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학생의 학습 준비도 차이

 온라인 학습은 학생의 학습 준비도에 따라 학습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의 학습 준비도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고려한 학습 설계가 필요합니다.

학생의 학습 동기 유발

 온라인 학습은 교사의 직접적인 지도가 적기 때문에 학생의 학습 동기 유발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교사의 역량 강화

 플립러닝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량 강화가 필요합니다. 교사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제작하고, 학생의 학습 과정을 관리하는 등의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온라인 수업 구상 시에는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학생의 학습 특성 고려: 온라인 수업은 학생의 학습 특성에 따라 학습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의 학습 특성을 고려한 학습 설계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학습 방법 활용: 온라인 수업은 다양한 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의 학습 피드백 제공: 학생의 학습 피드백을 통해 학습 과정을 개선하고, 학생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과 유의사항을 고려하여 플립러닝을 효과적으로 운영한다면, 원격수업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학생의 학습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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